Session Track
November 03 (Friday)
교육부문 콜로키움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계공학 교육
Oral,
제12발표장(401A호),
08:40~09:40
- 서영성(한남대)
Fr12A-3
08:40~09:40
K-MOOC를 이용한 프로젝트형 플립드러닝
4차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가장 급속하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는 교육 분야에서 질을 높이면서 비용을 낮추는 파괴적 혁신이 필요한데 대표적인 예가 공유 교육 플랫폼인 MOOC이다. MOOC는 수강인원에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며(Open), 웹 기반으로(Online) 미리 정의된 학습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Course)로,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던 기존의 온라인 학습동영상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하지만 MOOC의 출현은 교육의 무한 경쟁 초래하여 학령 인구 감소와 함께 대학의 위기감을 높이고 있다. MOOC가 피할 수 없는 4차 산업시대의 교육 흐름이라면 대학은 MOOC와 플립드러닝을 결합한 혁신적 프로젝트형 교육 시스템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 이러한 추세에 대비하여 현재 K-MOOC에 개설되거나 예정된 기계공학 관련 강좌를 소개하고, MOOC 강좌를 활용한 프로젝트형 플립드러닝을 소개한다. MOOC와 플립드러닝을 결합한 프로젝트형 학습과 이에 대한 수행 평가는 일방적인 강의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인 교육모델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창의 인재 교육 시스템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Keywords : 4th industrial revolution, K-MOOC, Project based learning, Fliiped learing.
Paper : Fr12A-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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